본문 바로가기
Archive/비스무리 하면서도 틀린 일상

PCSX2로 돌리는 오딘 스피어

by J. Herbert 2009. 8. 16.



일단 다운로드는 http://pcsx2.net/downloads.php


처음에 이것 때문에 고급 그래픽 카드를 사야겠다 생각해서 ATi의 HD4850를 구입했는데 PCSX2의 메인 GPU인 GSdx는 nVidia 카드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사실을 구입 후에야 알고 땅을 쳤었죠.

하지만 기우였습니다.  제 고물 그래픽 카드에서는 엄청나게 버벅거리던 ZeroGS GPU가 HD4850로 바꾸니까 끊김없이 너무나도 부드럽게 돌아가더라고요.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GSdx는 CPU 파워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ZeroGS는 OpenGL을 기반으로 해서 그런지 그래픽 카드의 파워를 더 잘 끌어냅니다.

일단 사양은 CPU가 E5200 오버클록해서 2.5GHz, 그래픽 카드는 ATi의 HD4850, 그리고 2기가 램입니다.  다른거야 뭐 별 중요하지 않죠.



일단 이 세팅으로 돌립니다.  바이오스는 따로 구해야 하고 인터넷 상에서 쉽게 구할수 있지만 일단은 불법이라 알려드릴수는 없군요.  뭐 '격렬한 흐름' 에 몸을 맡기면 됩니다 ㅎㅎㅎ

요즘 몇달동안 오딘 스피어를 이 세팅으로 돌렸습니다.  2D 게임이라 특별한 세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 
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_YR7_DbSfH8&feature=youtu.be



레코딩 할때는 상당히 느렸는데 재생은 풀 스피드로 되는군요.  실제 게임 플레이도 이렇습니다.  단 한순간의 느려짐 없이 60프레임 유지로 아주 잘 돌아가죠. 

그나저나 이 게임 진짜 재밌게 했습니다.  캐릭터도 5명이고 다 각각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데다 나중에는 다 연관이 되어 하나의 큰 스토리가 완성되죠.  그리고 처음으로 영어 성우가 일본어 성우보다 낫다라고 생각한 게임이기도 하군요.  일본어 목소리도 상당히 쟁쟁한 성우들을 썼습니다만 영어 목소리가 훨씬 더 힘이 있고 살아 있다고 해야 할까...

그리고 이 그림 스타일... 해본 사람들 마다 It's a beautiful game 이라는 찬사가 꼭 나옵니다.